전주지리산한방병원 호흡기질환

만성비염

만성 비염(호흡기 질환) Chronic Rhinitis

정의

비염은 비강을 덮고 있는 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코막힘, 콧물, 기침, 재채기, 후각 소실, 후비루 등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감염성 비염은 급성 비염(감기)에 대한 치료가 불완전하여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나 부비동염이나 반복적인 편도선 염증으로 인한 비염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전신적인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 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비염

경과 / 합병증

만성 비염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충분히 시행하지 않으면 만성적으로 염증이 지속되어 비강 점막과 바갑개에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비염의 합병증으로는 누낭염, 결막염, 중이염, 인후두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예방법 -

습도를 조절해서 건조하지않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가 건조하다면 따뜻한 식염수를 코 안쪽에 뿌려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예방법으로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며, 먼지, 피로나 스트레스, 급격한 온도 변화, 담배 연기나 매연 등의 비염유발 요소를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한방치료 -
1. 침치료 - 코 주위의 영향,비익 등의 혈자리를 자극하여 코를 관장하는 경혈을 조절하여 코 기능을 개선함.
2. 한약치료 - 비염은 코에만 국한시켜 치료하면 재발하게 되므로, 환자의 체질과 기타 합병증 여부를 살펴 종합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호흡기의 중심인 폐 기능을 강화시켜 알레르기 항원을 물리칠 수 있는 면역력을 길러주어 비염뿐 아니라 각종 호흡기질환을 치료합니다.
침치료
침치료 코 주위의 영향,비익 등의 혈자리를 자극하여 코를 관장하는 경혈을 조절하여 코 기능을 개선
한약치료
한약치료 비염은 코에만 국한시켜 치료하면 재발하게 되므로, 환자의 체질과 기타 합병증 여부를 살펴 종합적으로 치료해야

생활 속 코 건강 지키기

1

가급적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찬공기, 꽃가루 등 비염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피한다.

2

공해나 먼지가 많은 곳은 피하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한다.

3

외출할때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바로 노출되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한다.

4

체온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수 등은 가급적 먹지 않는다.

5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정신적인 피로, 스트레스나 육체적인 과로는 피하고 피곤함을 느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지리산한방병원

호흡기질환

발효한약

상단으로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