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주증상
  • 지리산 한방 병원 피부질환 치료의 원리

'가려움의 원인인 ‘相火’를 6氣를 바탕으로 한 사암이론으로 치료한다.'

지리산한방병원 피부과는 육기를 통한 에너지 대사에 중심을 둔 사암이론을 통해 인체를 이해하고,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사암이론은 조선 중기 중종 무렵 사암도인(舍岩道人)이 오수혈(五兪穴)을 활용하여 개발한 사암침법(鍼法)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팔꿈치관절과 무릎관절의 아래에 분포하고 있는 혈을 주로 사용하기에 간편하며 위험하지 않고, 주로 4~6혈을 기본구성으로 하며 치료에 있어서는 진단이 정확한 경우에 폭발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어 한방임상에 많이 응용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한 경락 안에서만 보법(補法)과 사법(瀉法)을 활용했으나 사암은 자기를 억제하는 상대경락을 보(補)하거나 사(瀉)해줌으로써 결과적으로 경락의 치료효과가 배가 되게 했습니다. 따라서 사암침법에서는 보사가 가장 중요하며, 여러 가지 수기법(手技法) 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피부질환 치료원리

육기를 인간의 3차 리듬과 연결시켜 그 의미를 확대 해석해 태음(습토)·양명(조금)은 신체리듬의 만족과 불만족을, 소음(군화)·태양(한수)은 감성의 만족과 불만족, 궐음(풍목)·소양(상화)은 지성리듬의 만족과 불만족을 나타냅니다.
기존에 피부병이 치료가 잘 안 되는 이유는 우리 몸이 의식주 및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독소 및 충격에 대해 우리 몸의 간, 비, 폐 등이 직접적 손상을 받고 이어 다른 오장육부에도 빠른 손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음식독이나 스트레스 등 외부독소는 우리 몸에서 火를 발생시키는데,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병은 기존 화에 대한 해석인 장작불(소음군화) 뿐만 아니라 기름불(소양상화)에 대한 양면을 살펴보아야 우리 몸의 독소인 화를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과항진된 소음군화와 소양상화를 다 잡아야 가려움이 빠르게 치료됩니다.
또한 체질별 그리고 병의 원인별로 독소(火)를 제거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제대로 치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뚱뚱한 사람과 마른 사람 그리고 공기가 안 좋은 곳에서 생긴 병과 음식에 의해 생긴 병들은 다르게 치료가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 치료는 원인 손상장부인 간장, 비장, 폐장 등의 독소를 제거하는 시호, 창출, 백출, 맥문동, 반하 등 체질별 약제와 우리 몸의 火중 장작불을 제거하는 황금, 치자, 어성초 등 약물과 기름불을 제거하는 대추, 용안육, 용골, 원지 등 그리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맥문동, 홍삼, 갈근 등을 체질별로 사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독소 배출을 위해 배독요법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딩 및 입욕방법은 손상된 피부에 빠른 회복을 드립니다. 입원치료는 가려움의 빠른 해소와 의식주 관리를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아토피 · 건선 등 피부질환은 피부병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 손상된 오장육부를 치료 (특히 간, 폐, 대장, 비)

  • 우리 몸의 독소인 '火'를 제거하면 우리 몸은 균형점을 찾아 최적의 상태로 찾아가서 치유가 되는 것입니다.

초음파 치료
Q. 왜 지리산 한방병원인가?
A. 교통사고로 인해 가해지는 충격에 의해 우리몸에는 조직 및 근육 인대 파열 등으로 어혈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한 통증, 부종, 발열, 염증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처음 사고 시 인지를 못하는 증상이 2,3일 경과하며 점차 신체 곳곳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고 후에 직접적인 골절로 인한 외과적 수술 후 재활 치료와 목 결림, 어깨통증, 허리통증, 손발 저림 등의 증상과 두통 및 어지러움, 미식거림(惡心) 등의 뇌진탕 증후군 등 모든 통증 증상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을 지리산 한방병원에서 해결해드립니다.
  • 03

    침도시술

침도 시술 후 염증 예방 및
통증의 감소를 위해 약침을 시술합니다.

침도시술
지리산한방병원

호흡기질환

발효한약

상단으로 바로가기
TOP